특색교육

글자크기 타이틀
가장크게
크게
기본

삶을 가꾸는 온책 읽기

목적 및 목표

책 읽는 일상 생활, 독서습관으로 사회정서적 역량을 기른다.

방침

  • 1) 아침 온책 읽기 활동으로 책을 좋아하고 친해지는 시간을 갖는다.
  • 2) 학년별 동아리활동으로 온책읽기 관련 프로그램을 조직 운영한다.
  • 3) 교과분석 및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년, 학급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운영한다.(교과연계 및 창체시간)
  • 4) 학년별 교과 학생 발달 수준에 맞는 다양한 도서를 선정하고 안내한다.
  • 5) 학년 및 학급 특성에 맞게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.

운영내용

1) 학년별 도서명
학년별 도서 목록
학년 도서명 저자 출판사
1 가방 들어주는 아이 고정욱 사계절
2 화해하기 보고서 심윤경 사계절
3 겁보만보 김유 책읽는곰
4 양파의 왕따일기1 문선이 파랑새어린이
5 귓속말 금지 구역 김선희 살림어린이
6 일수의 탄생 유은실 비룡소
2) 내용
융합인재교육주간 운영
유의할 점 내용
도서 선정 1학기에는 삶의 지혜가 담긴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 위주로 실시 하여 책의 재미에 흠뻑 빠지게 한다.
* 개별, 모둠, 학급, 학년 단위
활동 내용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학년별 발달단계에 맞게 내용을 구안한다.
1학년 국어 교과 내 자료로 활용/문자 지도
2학년 국어 교과 내 자료로 활용/감정 표현
3학년 국어 교과 내 통합/ 책 놀이
4학년 국어 교과 내 통합/ 책 놀이
5학년 국어 교과 연극단원과 통합/ 토의 토론
6학년 국어, 음악, 미술 교과 통합/ 학년 연극(뮤지컬) 발표회
학년교육과정 수립 학년교육과정 수립에 반영한다.
도서 구입 예산 확보: 학년별 권장도서 구입, 별도 구입, 개별 구입

기대되는 효과

  • 1) 자연스운 책읽기를 통해 삶 읽기, 삶 느끼기를 교육의 내용으로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.
  • 2) 온책 읽기는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고 타인의 삶을 바라보며 서로가 서로의 삶을 보듬는 학생들로 성장하게 만드는 마중물이 되어 사회정서적 역량이 길러질 것이다.